본문으로 이동

영광시각장애인모바일점자도서관

이전

도서관소개

도서관소개영역

안녕하세요.

 

영광시각장애인모바일점자도서관은 시각장애인의 독서 매체와 커뮤니티 환경을 강화한 세계 최초 모바일 기반의 무형도서관으로 문자와 독서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25만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과 학습권을 신장시키고 활성화하기 위해 2011년 3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영광시각장애인모바일점자도서관은 정보접근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시각장애인들에게 정보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모바일 시대를 맞이하여 시각장애인이면 누구나 인터넷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IT 접근성을 강화하는데 역량을 기울여 왔으며, 그 노력의 결과로 2011년 4월 스마트폰에 의한 모바일 도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영광시각장애인모바일점자도서관 앱’을 개발하였습니다. ‘영광시각장애인모바일점자도서관 앱’은 정보소외계층(시각장애인, 노약자)의 앎의 충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수 많은 콘텐츠를 쉽게 획득하도록 설계하였으며, 더 나아가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고취시키고, 정보접근의 어려움을 해소시키기 위한 대안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12월에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사파리를 이용한 모바일 홈페이지를 개발하여 보급하게되어 더욱 많은 사용자와 시각장애인의 접근성을 보완하였습니다.

현재 문학, 어학, 사회과학,IT교육강좌 등 총 30,000 여종의 도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많은 시각장애인 이용자가 이 서비스를 활용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광시각장애인모바일점자도서관의 콘텐츠 제작은 대부분 뜻있는 기관의 사회공헌과 자원봉사자의 헌신으로 축적되어 온 바, 자료 가치는 물론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나눔과 소통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영광시각장애인모바일점자도서관은 25만 시각장애인 및 정보 소외계층에게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급변화하는 정보화 시대에 신속하고 업그레이드된 정보 제공과 유용한 컨텐츠 개발에 더욱 주력할 것이며 시각장애인이 정보의 수혜자만이 아니라 정보 생산의 주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고, 사회와 함께 나누는 실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